THE COLLEGE OF

ECONOMICS & FINANCE

    경 금 생 활 백 서

  • 안녕하십니까 여러분!

    한양대학교 경제금융대학에 오신 것을 환영합니다.
    저는 경금대에 재학중인 필명 Mr. 王입니다. 만나서 반갑습니다.
    필자는 경금대 홈페이지에 방문하신 여러분께 경금인의 대학 생활을 보여드리기 위해
    이렇게 글을 쓰게 되었습니다.


    이름하여 "선배가 전하는 경금 생활 백서"


    경금 생활 백서는 선배가 직접 경험한 1년 간의 대학 생활을 “입학 전”, “정규 학기”, “방학”으로 나누어 정리한 글입니다. 이제 갓 입학한 새내기부터 미래의 경금인을 꿈꾸는 입시생까지 간접적으로나마 경금인으로써의 1년을 체험할 수 있는 좋은 기회가 되기를 바랍니다.


    서론이 길어지면 지루하겠죠? 각설하고 바로 시작하겠습니다!
    Let`s Go!!!


  1. 1.입학전
  2. 2.정규학기
  3. 3.방학

3.방학


꿈만 같던 대학교 생활이 끝나고 방학입니다. 지방에서 온 친구들은 고향으로 돌아가고 바쁘고 활기 넘치던 학교는 잠시 소강상태에 접어듭니다. 그렇다면 방학은 어떻게 보낼까요? 대학생의 방학생활에 대해 한 번 알아보겠습니다.


01 방학시작

방학의 시작


아마 고등학교와는 다르게 방학 시작은 학생들 마다 다를겁니다. 대학교의 방학은 일괄적으로 정해져있다기보다 각자 학생들의 기말고사가 끝나면 그때부터 방학 시작입니다. 어떤학생들은 남들보다 시험이 일찍 끝나서 일주일 일찍 시작 할 수도 늦게 끝나서 일주일 늦게 시작 할 수도 있는 방학기간입니다.

02 계절학기

방학에도 학점을 이수 할 수 있어요!


방학기간에도 학점을 이수하고 수업을 들을 수 있는 기간이 있습니다. 바로 계절학기입니다. 학기 중에 원하는 계절학기 개설 과목의 수요조사가 이루어집니다. 이를 통해 방학 중에 열리는 과목이 결정되는데요. 학기 중에 듣기 힘들었거나 학점을 미리 이수하고 싶다면 방학 기간 중에 계절 학기 등록을 통해 수업을 들으시면 됩니다. 계절학기는 최대 9학점까지 수강할 수 있는데요. 일반 학기와 다르게 기간이 아주 짧기 때문에 해당 신청과목의 수업을 월요일부터 금요일까지 매일매일 듣게 됩니다. 그리고 수강 기간이 짧게 책정 되어있어 중간,기말 시험도 대강 2~3주에 한 번씩 보게 됩니다. 성적 공지와 열람은 정규학기와 동일하게 한양대 포털을 통해 확인 가능합니다.

03 방학 알차게 보내기

길고 긴 방학.... 무엇을 할까요?


수업사진 대학교의 방학기간은 대략 3개월 정도라 아주 깁니다. 그렇다보니 무엇을 할지 고민을 하는 분들이 많습니다. 고민하는 여러분께 선배로써 방학에 하면 좋을 만한 몇 가지 일을 추천해드리고 싶습니다.

첫번째는 대외활동입니다.
각종 대학생 홍보대사, 교비지원 어학연수, 자원봉사 등을 말하는데요. 자신이 가고 싶어하는 분야의 경험도 쌓고 다양한 사람들을 만나서 인맥도 쌓는 좋은 기회입니다.

두 번째는 여행입니다.
물론 이제 성인이기 때문에 부모님 도움없이 스스로 여행 경비를 마련해서 여행을 가는 것이 좋겠습니다. 해외도 좋고 국내도 좋습니다. 친구와 함께 아니면 혼자만의 여행도 좋습니다. 여행을 하고 견문을 넓히세요. 여행에서 돌아오면 한층 달라진 나를 느낄 수 있을 것입니다.

마지막으로 3번째 독서입니다.
오히려 책을 읽는 일보다 직접적으로 자격증을 따는 것이 도움이 된다고 생각 할 수 있지만 모든 공부의 기본은 독서입니다. 다양한 종류의 책을 읽어 교양도 쌓고 지식도 기르는 독서를 통해 방학을 알차게 보내 봅시다.

04 졸업식

빛나는 졸업장. 유종의 미를 거두자!


입학을 지나 이제는 졸업입니다. 대학교의 졸업식은 전기(여름)와 후기(겨울)로 나누어 치루어집니다. 보통 방학기간 중에 졸업식이 열립니다. 대학교는 중,고등학교와 다르게 강제성보다 자율적인 면이 강조되는 곳입니다. 강제성이 적다보니 졸업식에서 학생들의 참석률이 적은 것이 사실입니다. 하지만 졸업식은 꼭 참석 할 것을 추천합니다. 단순히 졸업장을 받는 것이 졸업식의 전부는 아니기 때문입니다. 졸업생이라면 그동안 가르쳐주신 은사님에게 인사를 드리며 감사의 마음을 전하고, 재학생이라면 졸업하시는 선배님들을 축하해 드릴 수 있는 뜻깊은 자리이기 때문입니다. 졸업은 끝이 아닙니다. 경제금융대학의 동문으로서 또 다른 시작입니다.

졸업식 사진